11월 말이 되었네요 김장김치 담그는 시기가 끝나 가는 거 같아요. 저희 집도 배추 김장김치 총각무 김치 등 전부 마무리하였네요. 근데 요즘 주위에서 김장김치가 싱겁거나 짠 경우를 많이 말씀하시는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김장김치 간을 다시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김장김치 황금 레시피 많이들 하시죠. 저도 기존에 하는 방법과 요즘 유행하는 황금 레시피 병행해서 우리 집 입맛에 맞게 잘 담그고 있지요. 저도 요즘 많이들 보시는 알토란 김장김치 그리고 유튜브에 집밥 맏며느리 방송을 보면서 많이 배웠네요. ^^
◆ 싱거운 김치 살리는 방법
재료 : 멸치 젓갈
1) 김치 국물 전부 따라낸다.
2) 따라낸 김치 국물에 멸치 젓갈을 적당히 넣어준다.
요약 김치 국물 따라 낸 거 에다가 멸치 젓갈을 썩어 줍니다. 중요한 거는 김치가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익기 전 김치로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발효가 진행되면 맛있는 김치로 재 탄생합니다.
◆ 짠 김치 살리는 방법
재료 : 고구마,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풀, 무, 배, 다시마 or 우거지
1) 고구마 전분으로 풀을 만들어서 넣어준다.( 전분을 넣으실 만큼 김치 국물을 따라 냅니다 )
2) 고구마를 잘라서 배추 사이에 넣어 준다
3) 배. 무를 잘라서 배추 사이에 넣어준다.
★ 참고로 김장김치가 너무 달다 싶으면 배는 넣지 마십시오.
4) 마지막으로 우거지나 다시마로 배추 위에 덮어 줍니다.
※ 배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체 넣어 주는 게 좋습니다. 껍질에 영양이 많아요.
◈ 음식 재료 효과
고구마에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나트륨과의 작용을 통해서 수분이 형을 유지해 주고요 몸속에 들어오는 나트륨을 신장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꼭 고혈압이 아니더라도 김치 담을 때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어렵게 담근 김장김치 망쳤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1년 동안 맛있게 먹을 김장 김치 완성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