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수요곡선은 이자율과 경제 전체의 투자지출 규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그런데 투자수요곡선은 이자율 이외에 투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일정하다는 전제하에서 도출된 것입니다. 따라서 만일 투자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이 변화하면 투자수요곡선은 좌우로 이동하게 된다.
이자율 이외의 요인에 따라 경제에 존재하는 투자 안들의 기대수익률이 변화하면 투자수요곡선이 이동하게 된다. 예컨대 기업들 사이에 미래 경제상황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확산되는 경우, 경제에 존재하는 투자 안들의 기대수익률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예전보다 더 많은 투자 안들이 현재의 시장이자율을 초과하게 된다.
따라서 실행되는 투자 안의 규모가 커지므로 투자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반면 미래 경제상황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확산되는 경우, 전체 투자 안들의 기대수익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면서 예전보다 더 적은 투자 안들이 현재의 시장이자율을 초과하게 된다.
현실에서 투자의 기대수익률을 변화시킴으로써 투자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대표적 요인이 있다.
자본재 가격과 유지 및 운영비용
앞의 사례에서 투자 대상인 기계의 가격이 비싸질수록 투자의 기대수익률은 낮아짐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투자의 기대수익률은 기대이익을 투자원금인 기계의 가격으로 나눈 것이므로, 다른 조건이 일정한 상황에서 기계 가격이 비싸질수록 투자원금이 커져 기대수익률은 낮아지는 것이다. 이렇게 자본재의 가격이 비쌀수록 그 자본재에 대한 투자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지므로 투자수요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한편 자본재를 사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유지 및 운영비용이 늘어날수록 투자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예컨대 전기료 인상에 따라 투자를 통해 마련한 기계를 돌리는 데 소요되는 연료비가 증가할수록, 이 기계의 기대수익률은 하락한다. 이경우 투자수요곡선이 좌측 이동하게 된다.
투자자의 기대 변화
상기한 대로 기업의 미래 경영환경에 대한 낙관적 또는 비관적인 기대 변화는 투자의 기대수익률을 높이거나 낮춤으로써 투자수요곡선을 우측 또는 좌측으로 이동시킨다. 앞서 언급한 대로 투자 결정의 기준이 되는 기대수익률은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으로 결정되는 수익률이다. 따라서 기업의 주관적인 기대 변화는 투자의 기대수익률을 변화시킴으로써 투자규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기대 변화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강조한 학자 가운데 한 명이 바로 2장에서 언급한 케인즈이다. 케인즈는 기업가의 주관적 심리에 의해 형성되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장기적 기대를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이라 하였는데, 기업의 투자가 냉정한 이해타산보다는 주로 이러한 야성적 충동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하였다.
기존 자본재의 양
기업의 생산 또는 매출 규모에 비해 기존 생산설비 등 자본재의 양이 과다할 경우, 추가적인 과잉인 상황에서 새롭게 설비투자를 늘리면 이들 설비 역시 상당 기간 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자본재의 양이 과다할수록 투자의 기대수익률이 하락하고, 그 결과 투자수요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한다.
세금
투자원금 또는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의 증가는 투자의 세후 수익률을 낮추어 투자수요곡선을 좌측으로 이동시킨다. 기업들은 '세전'이 아닌 '세후’ 기대수익률을 기준으로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정부가 투자세액공제 확대를 해 투자원금에 대해 세금을 깎아 줄 경우 투자의 세후 기대수익률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므로, 투자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다.
기술 변화
기술의 진보는 공정 혁신을 통한 원가 절감, 수익성 높은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투자의 기대수익률을 높이므로 투자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이다. 예컨대 생산에 동일한 기계를 투입한 경우에도 기술진보를 통해 단위당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 생산된 제품 단위당 얻을 수 있는 순수입이 증가하므로 투자의 기대수익률이 상승한다. 따라서 투자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한다.
감사합니다.
'금융 투자 > 투자를 위한 거시경제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 수요 구성 요소와 국민소득의 관계. (0) | 2022.10.26 |
---|---|
순 수출의 결정 요인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0) | 2022.10.26 |
거시경제 관점에서 투자의 결정 요인을 알아보자. (0) | 2022.10.26 |